누군가는 꿈만꿀때, 누군가는 꿈에 도전한다! 최강의 강사진과 함께 합격의 길로!

자격증 과정

디지털 시대에 발 맞춰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최고의 교육환경으로 합격의 길을 열어드립니다.

주택관리사




  • 주택관리사란?

    ◦자격의 성격 : 주택관리사는 국가 전문자격

    ◦업무 : 공동주택 즉 아파트의 공용부분과 입주자 공동소유인 부대복리시설의 유지보수와 안전관리를 하는 업무
    ◦역할 : 공동주택의 입주자등이 살기좋은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 및 보다 전문적인 관리를 통하여 공 동주택의 수명을 연장하고 관리비의 효율적 운영으로 입주자등의 재산권 등을 보호함으로써 국가, 사회 및 경제발전에 일익을 담당하는 역할

    공동주택의 공용시설물의 유지관리

    기계․전기․놀이터․주차장․토목․조경시설 및 기타 입주자 공동소유인 부대복리시설 등의 유지 관리, 단지경영 회계관리, 노무관리, 일반행정관리, 인사관리, 입주자관리 등

    공동체 문화형성의 구심체 역할

    입주자대표회의, 부녀회, 노인회를 중심으로 주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행사를 개최하고 주민협동 공동체문화 형성의 기틀을 마련하는 구심체 역할

  • 응시자격

    제한없음

    ※ 단, 시험시행일 현재 주택관리사 등의 결격사유에 해당하는 자와 부정행위를 한자로써 당해 시험시행일로부터 5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는 응시불가


    주택관리사보 결격사유자(공동주택관리법 제67조제4항)

    1. 피성년후견인 또는 피한정후견인
    2. 파산선고를 받고 복권되지 아니한 사람
    3. 금고 이상의 실형의 선고를 받고 그 집행이 종료(종료된 것으로 보는 경우를 포함한 다)되거나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후 2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사람
    4. 금고 이상의 형의 집행유예를 받고 그 집행유예기간 중에 있는 사람
    5. 주택관리사 등의 자격이 취소된 후 3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사람(제1호 및 제2호에 해 당하여 주택관리사등의 자격이 취소된 경우는 제외한다.)


    ※ 부정행위자에 대한 제제(공동주택관리법 시행령 제79조)

    주택관리사보자격시험에 있어서 부정한 행위를 한 응시자에 대하여는 그 시험을 무효로 하고, 당해 시험시행일부터 5년간 시험응시자격을 정지한다.

    시험과목

    구 분 시험과목 시험시간 시험방법
    제 1 차
    시험
    ① 민법
    ② 회계원리
    ③ 공동주택 시설개론
    과목 당 50분
    1교시/2교시
    객관식(5지 선택형)
    제 2 차
    시험
    ① 주택관리 관계법규
    ② 공동주택 관리실무
    과목 당 50분 객관식(5지 선택형)

    주관식(단답형 또는 기입형)

    과목별 시험문제 출제범위


    1차 시험과목인 민법의 경우 ‘총칙’을 다루며 물권, 채권, 계약총칙, 매매, 임대차, 도급, 위임,부당이득, 불법행위 등에 대한 문제들이 출제됩니다.

    회계원리는 세부과목 구분없이 출제되고 동동주택 시설개론은 목구조,특수구조를 제외한 일반건축구조와 철골구조,강기수선계획 수립 등을 위한 건축적산에 대한 문제가 출제됩니다.



    2차 시험과목인 주택관리사 관계법규 과목에서는 주택버브 공등주택관리법,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공공주택 큭별법中주택관리에 관련된 규정문제, 건축법, 소방기본법,화재예방 및 소방시설설치유지와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승강기 안전관리법, 전기사업법,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 집합건물의 소우 및 관리에 관한 법률中주택관리에 관련되는 규정에서 문제가 출제됩니다.

    공동주택 관리실무 과목에서는 공동주거관리이론,공동주택 관리실무 과목에서는 공동주거관리이론,공동주택회계관리 입주자관리 대외업무 사무 인사관리,시설관리, 환경관리,안전 방재관리 및 리모델링,공동주택 하자 관리(보수공사 포함)에서 출제됩니다.

  • 직업상담사 전망

    주택관리사의 업무는 주택관리서비스업으로서, 앞으로 공동주택의 리모델링의 활성화로 주택관리사들이 전문기법을 연구발전시켜 국가사회에 크게 이바지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므로 주택관리사들이 입주민의 재산 및 권익보호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고, 공동체문화의 구심체 역할을 하여 이웃 과의 따뜻한 정이 흐르는 살기 좋은 아파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전문교육의 강화 및 관리기법의 개발, 법령 및 제도정비를 통해 명실공히 주택관리서비스부분의 전문직업인으로서 육성 발전시켜나가야 하므로 미래의 전문직종으로서의 전망은 밝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지금까지의 정부의 주택정책은 공급위주의 정책으로서 공동주택의 수명이 외국의 50년∼100년에 비해 기껏해야 20년을 넘지 못하였으므로 국가 경제적인 측면에서 문제가 많았었다.

    이런 의미에서 최근 정부의 신 주택정책은 관리측면에서 많은 연구를 하고 있는 실정이므로 이 주택관리의 전문인 이라고 할 수 있는 주택관리사의 업무를 대폭 강화하여 공동주택을 효율적이고 전문적으로 관리하여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주택관리사의 전망은 밝다고 볼 수 있다.

Copyright(c) 미라클사회개발원. All Rights Reserved.
비버 홈페이지
사이드 메뉴 열기/닫기